안녕하세요, Kuhave입니다. 


그래픽카드를 1060 6G로 교체하면서 벤치마크를 돌리던 중 엔비디아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Geforce Game Experience와


제가 구매하여 사용중이던 반디캠에 대한 비교를 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에 기술하는것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그냥 참고용으로만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성능 테스트 영상은 파이널 판타지 14:Heavensward 벤치마크 툴입니다.(링크 : http://na.finalfantasyxiv.com/benchmark/index.html)


옵션은 DX11 Maximum 옵션이며, FHD(1920x1080) 모니터에서 경계 없는 창 모드로 실행하였습니다.


녹화나 실시간 스트리밍을 돌리지 않는 기본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다음은 Geforce Experience에서 제공하는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기능을 켜고 진행한 결과입니다.


유튜브 스트리밍 옵션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벤치마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시간 스트리밍 영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벤치마크 결과와 크게 차이나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반디캠을 이용한 녹화 시의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반디캠 설정은 아래와 같이 이루어졌습니다.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기본 결과와 크게 차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녹화가 완료된 파일의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녹화한 파일을 유튜브에 업로드한 영상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과의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둘 다 화질 열화가 심한 것 같습니다.


이건 어디에서 발생하는 문제인지 모르겠군요.




다음은 엔비디아 Geforce Experience의 녹화 기능을 이용한 녹화 시의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녹화 옵션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녹화가 완료된 파일의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트리밍보다 더 좋은 점수이며, 영상의 품질도 데이터상으로는 좋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영상의 품질 탓인지 반디캠보다 훨씬 큰 용량을 자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GE : Geforce Experience의 약어로 표기하겠습니다.)


벤치마크 점수는 기본 > GE 녹화 > GE 실시간 스트리밍 > 반디캠 녹화


라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반디캠이 더 안정적으로 녹화할 것 같았으나,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는 점에서 놀랐습니다.


GE는 공짜로 제공되지만, instance replay 등 제공하는 기능이 매우 훌륭한 것 같습니다.


GE 녹화의 아쉬운 점은, 오디오 Bit rate를 설정하는 옵션이 없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영상 녹화시에는 GE를 쓸 생각입니다.




추가)

Geforce Experience의 화질 옵션을 30Mbps, 즉 30000kbps로 두고 녹화하였을 때


점수는 GE의 녹화시의 점수가 나오지만


파일 용량과 비트레이트는 반디캠 수준으로 나오네요.(표기용량 1.66GB)


반디캠 녹화본이 길이는 더 길지만 용량이 조금 작은 수준인 것으로 보아


그냥 맘편하게 GE로 게임 녹화하렵니다..